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해외여행 준비- 자유여행 계획 세우는 방법

by 뚱글부부 2022. 10. 2.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몇 년 동안 해외여행의 길이 막혔습니다. 저도 해외여행을 참 좋아하는데, 2019년 6월 뉴욕 여행을 마지막으로 여행을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코로나 확산 세도 좀 꺾이면서 다시 해외여행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해외여행은 크게 패키지여행과 자유여행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패키지여행의 장점은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고, 여행사에서 숙박, 식사, 코스, 교통수단 모두 제공하기 때문에 편하게 여행을 다녀올 수 있지만, 내가 원하는 곳을 가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조금 힘들더라도 직접 제가 계획을 짜서 가보고 싶은 곳을 여행할 수 있는 자유여행을 선호합니다. 저도 3년 만에 여행 준비이다 보니, 약간 막막하기도 하여 자유여행 계획 세우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여행 날짜 및 장소 정하기

  1. 여행 날짜 정하기
  2. 여행 장소 정하기

여행 날짜 정하기

해외여행을 가기로 했을 때, 저는 먼저 날짜부터 정합니다. 저희 부부는 둘다 직장인이기 때문에 둘 다 가능한 날짜로 맞춰야 하고, 연차를 많이 쓸 수는 없기 때문에 최대한 연휴가 있다면 연휴에 껴서 앞뒤로 연차를 써서 여행을 가는 편입니다. 저는 22년도 하반기로 생각해보았을 때, 크게 세 가지 정도의 선택지가 있었습니다.

  • 9월 추석연휴
  • 10월 개천절
  • 10월 한글날 대체휴무

둘 중에 많은 고민이 있었는데, 제가 9월 자로 근무지가 이동이 된다는 걸 알게 되면서 그럼 9월에는 당장 연차 쓰기가 어려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9월 선택지는 제외하고, 두 날짜 중에서 고민하다가 여행지를 결정하고 비행기 값을 비교해본 뒤에 더 저렴한 날짜인 10/8(토)-10/12(수)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여행 장소 정하기

저는 대학생 때부터, 해외여행을 어느 정도 다녀본 편이지만, 남편은 생애 첫 해외여행이라 첫 여행지를 어디로 가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신혼여행을 제주도로 다녀왔던 터라, 미국이나 유럽 쪽도 너무 가보고 싶었지만 첫 여행에 장시간 비행은 힘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동남아 쪽으로 가야겠다고 생각했고, 간단하게 스카이스캐너에서 제일 저렴한 국가로 고르게 되었습니다. 스카이스캐너에서 항공권 비교해보는 방법은 밑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최종적으로 결정한 곳은 베트남의 호찌민입니다.

 

2. 항공권 예약하기

  1. 스카이스캐너에서 항공권 가격비교
  2. 비엣젯 항공 모바일 예약방법

스카이스캐너에서 항공권 가격비교

비행기 예약의 기본은 스카이스캐너라고 생각합니다. 스카이스캐너에서는 저가 항공권 비교 및 전 세계 항공권 예약이 가능합니다. 사이트는 아래의 주소를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저가 항공권 비교 및 전 세계 항공권 예약 | 스카이스캐너

모든 주요 항공사와 여행사의 저가 항공권을 비교하고, 원하는 목적지로 가는 최저가 비행기 표를 찾아보세요. 오늘 온라인으로 예약하세요.

www.skyscanner.co.kr

   스카이스캐너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로그인을 따로 안 하셔도 가격비교는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가고 싶은 나라가 정해지셨다면, 출발지와 도착지, 그리고 가는 날과 오는 날 날짜를 체크해주시고 항공권 검색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저처럼 아직 명확한 나라가 정해지지 않았다면, 도착지를 Everywhere로 설정하고 항공권 검색을 하면 다양한 나라별로 항공권 비교가 가능합니다.

  항공권 검색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제가 예약할 당시 일본은 패키지여행 말고 개인적인 자유여행은 허용이 안되었기 때문에 선택지에서 빠졌고, 베트남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저 탭에서 베트남을 눌러보면 하노이, 호찌민, 푸꾸옥, 다낭, 나트랑 등 호찌민의 유명한 도시들이 나옵니다. 그리고 각 도시별 느낌을 파악하기 위해서 이미지들을 검색해보았습니다. 가격도 중요하지만 개인에게 맞는 여행 스타일에 따라서 여행할 도시를 정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찾아보고 비교해본 결과를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위치 도시의 특징 비행기값(왕복, 유류할증료 포함)
하노이 베트남의 수도
오랜 역사를 가진 베트남의 정치, 사회의 중심지
역사 유적지나 박물관 많음
근교투어로 하롱베이 여행 가능
32만원
호치민 베트남 남부의 경제수도
(동양의 파리)
높은 건물도 꽤 있어
하노이보다 신도시 느낌이 있음
근교투어로 메콩델타나 무이네 여행 가능
35-36만원
푸꾸옥 베트남 남서부의 섬 휴양지
5성급 호텔과 리조트가 많음
맑고 투명한 바다
69만원(직항)
36만원(베트남 갈 때, 1회 경유시)
다낭 베트남 중부도시 휴양지
바나힐투어, 근교 호이안 여행 가능
41만원
나트랑 베트남 동남쪽
(베트남의 나폴리)
휴양지
바다, 적절한 인프라, 커플 여행객 추천
60만원(직항)
42만원(1회 경유시)

*비행기값은 스카이스캐너 기준(2022.10.02)

 

  베트남 도시별 특징은 대략적으로 위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저는 휴양도 좋아하지만, 어느 정도의 관광도 좋아하기 때문에 도시 느낌+휴양 느낌을 모두 누리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던 중, 호찌민과 무이네를 같이 가면 좋겠다 싶어서 호찌민으로 결정하였고, 제가 8월달쯤에 알아봤을 당시에는 호치민이 제일 비행기 값이 쌌었습니다. 그래서 크게 고민없이 호치민으로 결정하였던 것 같습니다. 

 

  만약에 여행 날짜가 픽스되어 있지 않고, 조절이 가능하시다면 스카이스캐너에서 가고 싶은 도시를 정하고 한 달 전체로 놓고 비행기 값을 비교해볼 수 도 있습니다.

  스카이스캐너에서 날짜 설정 시, 한 달 전체로 놓고 가장 저렴한 달 혹은 자신이 원하는 달로 설정을 해놓고 항공권 검색을 하면 날짜별로 금액대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저는 10월로 놓고 한번 보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달력이나 차트 방식을 놓고 한 달 전체의 비행기 값을 비교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10월에는 대체적으로 비행기 값이 싼편이지만, 연휴를 두고 앞으로 연차를 붙일지 뒤로 연차를 붙일지는 제가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 비행기값을 보고 일정을 확정하는 편입니다.

 

비엣젯항공 모바일 예약 방법

  지금 검색했을 때에는 값이 또 바뀌긴 했지만, 제가 찾아봤을 당시에는 10/8(토)-10/12(수) 비행기값이 가장 저렴했고, 호찌민 왕복 기준으로 30만 원 정도에 예약이 가능하여 호찌민으로 최종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항공사는 악명 높다는 비엣젯.. 항공이지만 한번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기도 했고, 오랜만에 해외여행이라 최대한 경비를 아껴서 여행 느낌만 내보고 싶은 생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5시간 정도 비행은 괜찮겠지 하는 생각으로 예약하였고, 나중에 직접 타본 후에 리얼 생생 후기를 남기겠습니다.

  스카이스캐너에서도 여행사를 통해서 비행기 예약은 가능하지만, 여행사를 끼게 되면 또 일정량의 수수료가 붙기 때문에 저는 비엣젯 항공 사이트를 통해서 직접 예매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설명드릴 부분이 많기 때문에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비엣젯항공(Vietjet Air) 예약방법(온라인, 모바일)

기본적으로 해외여행 항공권을 예매할 때는 스카이스캐너를 통해서 먼저 가격비교를 합니다. 그런데 보통 스카이스캐너는 여행사를 껴서 판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정의 수수료가 붙을 수

gktjstod.tistory.com

3. 도시별 숙박계획 정하기

  1. 호찌민(3박) & 무이네(무박)
  2. 호찌민(2박) & 무이네(1박)
  3. 호찌민(1박) & 무이네(2박)

  여행 날짜와 장소를 정하고, 비행기 예약까지 마쳤다면 정말 본격적으로 여행 준비가 시작됩니다. 저는 이때부터 많이 설렘이 들곤 합니다. 이제 저는 호찌민에 가서 근교 여행으로 무이네까지 하고 오기로 했기 때문에 그 두 도시에서 몇 박씩 머무 를 지를 먼저 결정해야 합니다. 그래야 이동 동선에 따라서 숙소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저에게는 위처럼 크게 세 가지 선택사항이 있었습니다. 무이네 사진을 찾아보다 보니, 정말 리조트들도 너무 좋고 프라이빗 비치들도 함께 있는 곳이 있고, 일출 투어나 일몰 투어가 유명하여 무이네에서 1박은 무조건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무이네 자체가 많이 크진 않고 볼거리가 많이는 없는 것 같아서 2박은 너무 길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2번으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3박 5일의 시간 동안 무이네를 언제 다녀오는 것이 중요한데, 호찌민에서 무이네는 보통 4-5시간 정도 슬리핑버스를 타고간다고 합니다. 따라서 호치민 공항에 도착 후, 공항에서 바로 무이네를 다녀올까 하는 생각도 있었지만, 5시간 비행에 또 연이어 5시간 버스는 체력적으로 너무 힘들 것 같아서 그다음 날 무이네를 다녀오는 것으로 최종 일정을 정하였습니다.

10/8(토) 10/9(일) 10/10(월) 10/11(화) 10/12(수)
*인천→호치민 이동
*호치민 시내구경
*호치민→무이네 이동 *무이네 일출투어
*무이네→호치민 이동
*호치민 시내구경 *호치민→인천 이동

  대략적으로 이 정도의 큰 틀을 잡고 시작하면, 여행 계획 세우는데 편리합니다(저는 완벽한.. J인 편입니다:))

 

4. 숙소 예약하기

  1. 호찌민 시티 오아시스(10/8 1박)
  2. 무이네 더 클리프 리조트(10/9 1박)
  3. 호찌민 라벨라 사이공(10/10 1박)
  4. 숙소 예약 시 꿀팁

어느 날짜에 어느 도시를 갈지 결정하였다면, 비행기 예약 다음으로 진행하는 것이 숙소 예약입니다. 숙소를 정해야 그 숙소를 기반으로 근처 어떤 여행지를 다닐 수 있는지 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수많은 검색 끝에 3박을 위의 3가지로 정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위의 3가지 숙소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해외여행 시 숙소 예약 꿀팁에 대한 설명도 드리겠습니다.

 

5. 세부적인 계획 세우기

비행기와 숙소 예약까지 끝났다면, 이제 정말 내가 가고 싶은 곳을 골라서 여행 계획에 맞게 넣으시면 됩니다. 여러 사이트들에서 호찌민 여행에 대해서 열심히 서칭 하면서, 3년 만의 베트남 여행에 대한 세부계획들을 차차 세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3박5일을 기준으로 코스를 짜봤고,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베트남 호치민 3박5일 자유여행 계획(코스 및 예산)

베트남 호찌민-무이네 3박 5일 자유여행 코스로 여행 전 계획한 것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마지막 날에는 새벽에 비행기를 타고 인천으로 돌아오는 일정이라서 3박 5일이 되었습니다.

gktjstod.tistory.com

이상으로 해외 자유여행 계획하는 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